스마트 스위치 Sonoff를 지르다. - 4. 세팅 (4) (끝)

2017. 5. 1. 09:14전자제품

설치 장소.

필립스 휴(Hue)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

꼬맹이들 방 앞 2곳의 베란다 조명은.

일반 전등과 노출 스위치로 가설치를 해놨고. (아래)

후드와 조명 기능을 가진 엘리카 웨이브에는. (아래)

엘리카 웨이브를 지르다 - 1. 주문.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을 넣고 싶은데. (아래)

스펙을 보니 SONOFF로 둘다 가능하다.




준비.

추가 SONOFF 3개가 도착한 날. (아래)

바로 펌웨어 변경 후. (아래)

(많은 삽질을 통해 학습이 되어 5분도 안 걸리더라.)

베란다 천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케이스 양끝을 잘라 준비 끝. (아래)




설치.

큰 꼬맹이 방부터 설치했다.

노출 스위치 제거 및 SONOFF 연결 후 작동 확인. (아래)

결선 후 완료. (아래)


같은 방법으로.

작은 꼬맹이 베란다와. (아래)

주방 후드까지 설치 완료. (아래)




세팅 - 스마트싱스 연동.

예전과 같은 방법으로. (아래)

스마트 스위치 Sonoff를 지르다. - 2. 세팅 (2)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연동한 후. (아래) 

작동 확인. (아래)




세팅 - 자동화, 아마존 에코(Amazon Echo), 애플 홈킷(HomeKit)

욕하면서 스마트싱스 복구 중 이라. (아래)

스마트싱스 업데이트.

일단 후드 자동화 설정만 해봤다. (아래) 


요즘 억지로.

가족 모두 잘 사용하고 있는 음성 명령 플랫폼인.

아마존 에코와. (아래)

애플 홈킷까지 설정. (아래)

(꼬맹이 사진을 가리느라 제대로 된 동영상은 아니니 참고만 해라.)




후기.

저렴한 전등 스위치가 될 수 있다.

마트 플러그용 SONOFF는.

안전을 위한 추가 비용이 필요하지만. (아래)

스마트 스위치 Sonoff를 지르다. - 3. 세팅 (3)

화장실이 아닌 일반 천장 설치는.

약 7,000원이면 해결된다.


연결 단자 파손에 주의해라.

결선할 때.

측면에서 강하게 힘을 주면.

단자가 빠진다.

난 베란다에 설치한 SONOFF 두 개 모두.

단자가 떨어져 납땜으로 해결했다.


작동 문제가 있다면 연결 단자를 살펴봐라.

설치 완료 후.

반응 속도가 이상할 정도로 느려져서.

뜯어보니 연결 단자가 아슬아슬하게 붙어있었다.

납땜으로 해결했다.


자른 케이스는 사용 안 했다.

납땜 후.

자른 케이스 대신.

절연 테이프로 빈틈없이 감았는데.

크기가 더 작아져서 설치가 쉬웠다.

안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다.


SONOFF의 가성비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개인적인 의견이다.)

필립스 휴 밝기 정도의 전구 1개 만을 위해.

SONOFF를 사용한다면.

가성비는 정말 안 좋다.

예전에 Hue White 3개를.

배송비 제외 39.99 USD (약 45,000원)에 샀는데. (아래)

Hue White A19 Light Bulbs과 센서등을 지르다. - 1. 취침등 세팅.

휴 브리지가 있는 사용자의 경우.

"디밍"이 가능한 전등을 "안전"하고 "간단"하게.

15,000원이면 "자동화(스마트싱스 연동)"까지 가능하다.

SONOFF와 전등 한 개의 가격은.

약 10,000~15,000원 정도다.


SONOFF로 가성비를 끌어내고 싶다면.

필립스 휴 보다 밝은 전등을 사용하거나.

WeMo Light Switch 설치가 불가능한 사용자거나. (아래)

WeMo Light Switch을 지르다. - 1. 개봉.

(설치 내용은 인테리어 포스트에 넣을 예정이다.)

여러 전구가 붙어있는 조명 스위치와 연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총평.

재밌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vebywant.tistory.com BlogIcon ShinJjang2017.05.03 14:11 신고

    세팅이 끝났군요. 저는 sonoff받은지 2주가 되어가는데 아직 열어보지도 않았습니다. 마땅히 당장 쓸곳이 없네요.
    원래 아마존에서 주문한 화장대 조명에 사용하려고 했는데 디밍 볼전구와 디밍스위치가 우리나라는 비싸서 그냥 샤오미전구 6개를 사용했답니다. 5개는 화이트로하고 1개는 컬러로 했습니다.

    컬러는 Makelism 님 처럼 화장실 재실 확인용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저희집은 화장실이 하나라 아내가 헛걸음하거나 문앞에서 기다릴때가 많거든요.^^

    다음 자동화 계획은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참 애플 홈킷에서 아이들방 전구만 아이들에게 공유하는 방법이 있나요? 그리고 아이들 폰에서는 홈킷이 뜨지 않던데 설정하는 방법이 따로있나요? 스마트싱스는 권한설정이 따로되지않아 불편하다는 글을 보았는데 Makelism 님은 아이들과 어떤식으로 권한을 공유하는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04 14:47 신고

      자동화를 세분화해서 세팅하기 시작하면 SONOFF와 같은 장치가 필요하실겁니다. 저도 많은 장치는 필요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막상 세팅하다보니 꽤 많이 필요하네요.

      샤오미 전등이 스마트싱스와 공식적으로 호환이 되는지 가끔 찾아보는데 아직 소식이 없더군요. (http://forum.yeelight.com/t/smartthings-support/748) 저희 집도 화장실 재실 알림 반응이 좋은 편인데 공유해주신 아이디어까지 적용하면 완벽할 것 같아 잔뜩 기대하고 있습니다.

      블라인드와 에어컨 자동화를 준비하고 있는데 오래 즐기고 싶어 조금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플 홈킷도 사용자별 장치 권한 부여는 할 수 없습니다. (로컬에서만 사용하도록 설정은 가능합니다.) 저는 꼬맹이들 스마트폰의 재실 센서(LIFE360)를 이용해 모드를 바꾼 후 모드마다(때로는 모드가 아닌 사용자 개인 재실 여부에 따라) 자동화 내용에 제한을 둬서 해결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vebywant.tistory.com BlogIcon ShinJjang2017.05.10 13:15 신고

    저번주에 sonoff 3개를 세팅을 했습니다.(오랫만에 인두를 꺼내 납땜을 했네요^^)
    그중 하나를 거실 TV와 셋탑박스용 멀티탭에 연결했습니다. 셋탑박스가 대기전력이 은근히 많아서 설치하고 자정이 되면 꺼지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샤오미 버튼을 이용하여 온/오프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1. 자정 부터 다시 켤때까지의 대기 전력을 차단해 주어 좋습니다.
    2. 다시 전원을 공급한후 셋탑박스가 로딩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불편하네요.

    저희 방의 TV와 셋탑박스외 스피커등 여러가지를 샤오미 WiFi멀티탭에 연결해놓고 새벽1시에 끄도록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와이프가 TV보다 잠드는 시간이 워낙 불규칙해서 1시라는 시간이 가끔은 의미 없을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우연히 멀티탭의 설정메뉴를 보다 좋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사용전력이 설정전력 이하이면 자동으로 멀티탭 전원을 끌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30W이하 5분으로 설정했더니 TV를 끄고 5분뒤에 자동으로 멀티탭전원이 끄지더군요. 혼자서 감탄했습니다. 스마트싱스에서도 샤오미플러그의 전력값을 가지고 올수 있다면 다양한 자동화가 가능할것 같은데 아쉽더군요.

    그리고 어제 보일러 스위치를 샤오미 aqara wall switch로 바꾸었습니다. 저희 집은 전등스위치를 켜면 보일러 전원이 들어가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 콘트롤러의 전원은 항상 켜져있고 전등스위치로 보일러를 켜고 끄고 하죠. 제 아들방 전등이랑 보일러가 2P스위치로 되어있어서 샤오미 2P 월 스위치로 교체를 했습니다. 잘 작동합니다.
    이제 욕실에 무선스위치를 달아서 욕실에서도 보일러를 켜고 끌수 있답니다. 앞으로 욕실에 휴를 달아서 보일러 작동유무를 확인 할수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온도계와 연동해서 보일러를 자동으로 끄고 켤수도 있지만 저희집은 기름보일러로 난방을 하지 않아 의미가 없답니다.^^
    저희 딸이 오빠방 스위치를 보더니 자기방도 바꿔달라네요. 그래서 1P짜리 스위치를 추가로 주문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10 15:36 신고

      갑자기 새벽 1시에 셋탑박스 꺼진 이야기 보고 아내 눈치에 당황한 제 모습이 생각나서 낄낄거렸습니다.

      이거 아이디어 좋은데요?
      배전함에 있는 에너톡 연동이 되지 않는 한 전력 사용량은 필요 없는 데이터라고 생각했는데 이거 좋네요. 켜는 것은 수동으로 켜시나요? 모션 센서가 아닌 다른 조건을 트리거로 사용해서 켠 후 전력 사용량을 이용해 끄면 더 효율적인 자동화가 가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qara 스위치 디자인보고 반하고 중성선 필요 없는 것 보고 또 반했었는데 혹시 스마트싱스와 연동까지 성공하셨나요? ( https://community.smartthings.com/t/xiaomi-aqara-zigbee-switch-dth-help-needed/ ) 아니라면 휴와 보일러(온수 담당 보일러겠죠?) 샤오미 스위치 연결은 어떤 방법으로 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vebywant.tistory.com BlogIcon ShinJjang2017.05.10 22:16 신고

    1. 샤오미 멀티탭
    일단 샤오미 WiFi멀티탭은 샤오미 홈 어플을 이용해서 다른 트리거로(모션, 도어센서, 스마트버튼, 스위치, 시간, 위치) 켜거나 끄는것이 가능하답니다.

    2. Aqara 월 스위치
    Aqara스위치는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정말 좋은 제품같습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디자인도 좋고 우리나라 처럼 로드선만으로 된 스위치박스에 바로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스위치 함과 사이즈가 다르다는것은 정말 아쉬워요. 저도 설치할때 저희 방은 콘크리트를 깍아내고 철을 잘라내어 매립을 했고 아들방은 노출박스를 추가 구입하여 돌출되게 설치를 했습니다.
    돌출 설치는 미관상 별로지만 그래도 설치로 얻는 장점이 더 크긴 한것 같아요. 그리고 aqara스위치는 스마트싱스와 연결은 아직까지 안되는것 같습니다. 능력자들이 조금만 관심을 가져주면 쉽게 될것도 같은데 말이죠. 정말 아쉬워요.
    저는 현재 홈 자동화에 샤오미 홈을 가장 주력으로 쓰고 그다음이 애플홈킷과 스마트싱스를 쓰고 있습니다. 하나로 통일되면 좋겠지만 분할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름 괜찮아요. 그리고 샤오미 게이트웨이를 통해 접속하는 샤오미제품(지그비제품들)들은 홈브릿지를 통해 애플홈킷에서 보여지니까 큰불편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애플홈킷에서 보여지기는 하지만 제어는 홈킷에서 안됩니다. 게이트웨이 버전이 3이라 그런것 같아요. 제가 제일 아쉬워하는 부분이랍니다. 그것만되면 aqara스위치들도 시리로 제어가 될텐데 말이죠. 그래도 정보는 홈킷에 뜨기 때문에 트리거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보일러 작동 알림
    휴를 통한 보일러 작동 알림은 홈킷을 이용해서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홈브릿지를 통해 샤오미 게이트웨이와 연결된 제품들의 정보가 홈킷에 반영되는데 aqara스위치도 반영됩니다. 그래서 홈킷 자동화에서 보일러가 켜지고 욕실 주등이 켜지면 휴를 특정색으로 켜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직 시도는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침실에 주등(aqara스위치)를 끄면 홈킷으로 침대 수면등(휴2개)가 특정색으로 켜지게 설정을 해놓았는데 가끔 하나만 켜지는 경우가 있더군요. 홈킷의 문제인지 휴의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신뢰도는 어떨지 잘모르겠네요^^
    보일러 작동유무 알림은 저번에 욕실재실알림을 위한 '전자석을 이용한 도어센서'를 이용해서도 스마트싱스를 활용해서도 가능하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하려고 생각했는데 aqara 스위치로 바꾸면서 홈킷을 이용해도 되겠다고 생각을 바꾸었답니다.

    4. 기타
    이번에 샤오미에서 센서 몇개가 리모델링 되어서 나왔는데 디자인이 괜찮더군요. 그래서 몇개 또 주문했습니다. 그리고 전동커튼이 나왔는데 욕심이 가더군요. 주문할까 망설이고 있습니다. Makelism님은 전동커튼설치하실때 레일과 콘트롤러 부분은 각각 얼마정도에 구매하셨나요? 샤오미제품을 구매하려니 스마트싱스와 점점더 멀어지는것 같아 고민입니다.

    5. 푸념
    홈 자동화의 길은 생각보다 멀고 험난하며 처음 생각한것 처럼 만족도가 높지 않은것 같아요. 하지만 멈출수가 없네요.ㅜ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11 00:07 신고

      이번 댓글도 정말 혼자 보기 아까운 내용이 가득하네요. 전자석 포스팅할 때 첨부해야겠습니다.

      "스케일이 다르네..."
      콘리리트와 철근 잘라내는 부분 읽으며 이렇게 혼잣말을 했습니다. 그동안의 댓글 내용으로 판단하건대 업체가 아니라 혼자 하신 것 같은데 이건 도저히 제가 따라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홈킷 자동화 활용도가 많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렇게 사용하면 되겠군요. 휴 하나만 켜지는 문제는 홈킷과 휴 브리지 문제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홈킷과 스마트싱스 장치의 신뢰도는 거의 100%에 가까운데 휴 브리지는 간헐적인 응답 없음 때문에 99%(예전에는 9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말씀 듣고 샤오미 전동커튼 검색해보니 선주문을 받고 있네요. (온습도, 도어 센서를 봤는데 전 세대 제품만큼이나 예쁜군요.) 디자인도 좋고 Zigbee 일체형이라 컨트롤러도 필요 없고 가격까지 맞으면(레일 가격이 관건이네요.) 센서에 이어 전동커튼 끝판왕이 나오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구입한 커스텀 전의 전동 커튼 길이와 가격입니다.

      320cm 136.62USD
      420cm 164.22USD
      260cm 128.34USD
      300cm 140.00USD
      480cm 176.64USD

      컨트롤러 가격은 39.95 USD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vebywant.tistory.com BlogIcon ShinJjang2017.05.11 09:29 신고

      '콘크리트와 철근 잘라내는...' 이라는 댓글을 보니 정말 큰일 한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런데 실상은 철로된 스위치박스 옆을 콘크리트용비트를 전동드릴에 끼워 약간 갈아내고 철로된 스위치 박스의 측면을 직소로 잘라서 구부린것 밖에 없답니다. 작업해놓은것 보면 정말 웃으실거에요.

      홈킷과 휴의 신뢰도가 낮군요. 그런것 같아요. 이번에 아내를 위해 화장대 사이드에 4구용 vanity strip 2개를 달았답니다. 처음에는 디밍전구와 디머스위치를 설치하려다 가격이 샤오미 yeelight led전구와 비슷해서 샤오미전구로 설치했습니다. 홈브릿지를 통해 홈킷에 나타나는데 '시리 화장'이라고 하면 어김없이 설정된 밝기로 6개 모두 들어오고 '화장 끝'이라고 하면 꺼지더군요. 물론 시리보다는 대부분 샤오미 버튼을 이용해서 끄고 켜긴 합니다.

      그리고 전동커튼 레일은 4미터에 배송료 포함 99달러 정도네요. 샤오미 전동커튼 모듈과 합하면 198달러네요. 킥스타터에서 전동커튼 모듈 2개를 78유로에 투자해놓은것도 있고 해서 좀더 지켜봐야 할것 같아요.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11 23:50 신고

      홈킷과 휴 신뢰도가 불편할 정도로 낮지는 않지만 간혹 명령을 씹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런 경우가 거의 없지만 홈킷이나 음성 명령을 자주 쓰는 편이 아니라 장담은 못 하겠네요.

      요즘 전동 블라인드 관련해서 몇 가지 정보를 받아 살펴보고 있는데 마음에 드는 제품은 전부 선주문에 후기가 거의 없어 저도 지켜보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좋은 정보있으면 포스팅하겠습니다.

      제가 못 써본 제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궁금2017.06.07 23:04

    안녕하세요. Sonoff 구매해서 전등키고 끌려고 벽스위치에 달아봤는데 전원들어오고 페어링마친 다음 on누르면 전등이 들어왔다가 바로꺼져버리는데 이거 혹시 이유를 아시나요?? 멀티탭에서는 잘 작동합니다ㅠㅠ전기상식이 짧아서 이유를 모르겠네요..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6.07 23:13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동일한 증상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전선 연결부 접촉 불량이라 납땜으로 해결했고 나머지 하나는 전원 차단해서 재부팅했더니 잘 되더군요. 이 두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오토오프 설정은 안 하셨죠? (해당 장치에서 톱니바퀴 누르면 나옵니다.)

      결과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7.12.28 22:2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12.28 23:30 신고

      멋지시네요.

      SONOFF 펌업를 하는 이유는 스마트싱스 허브에 직접 SONOFF를 연결해 다른 IoT 제품들(온습도, 모션, 날씨 등등)과 연동시키려는 목적입니다.
      만약 스마트싱스를 사용할 계획이 없다면 펌업은 필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싱스를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끔 허브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로 인한 피해는 전부 사용자가 감당할 부분이거든요.

      혹시 블로그하시면 주소 부탁드릴게요.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yoon2018.03.17 17:41

    안녕하세요. SONOFF 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ㅎ
    SONOFF기기를 석고보드? 안쪽으로 넣어도 잘 인식이 되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03.17 21:21 신고

      안녕하세요.
      WIFI 기반이라 석고 보드 안에 넣어도 문제 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Upori2018.06.30 04:27

    Sonoff b1 전구가 도착해서 간단하게 연결될줄 알았는게 안되네요~ 블로그 검색하다가 문의드립니다.

    전구를 아예 인식을 못하는데 공유기 설정을 해줘야 하는건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06.30 12:13 신고

      SONOFF에서 전구도 나오는군요.
      덕분에 좋은 정보를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품 불량이 아니라면 공유기의 2.4Ghz 채널 문제라 생각되는데 채널 변경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혹시 해결하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영우2018.10.20 22:4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아이폰 홈킷과 sonoff 연동은 브릿지가 필요하죠?
    어떤 제품 사용하셨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10.21 01:41 신고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홈브리지가 필요하며
      저는 시놀로지 도커로 'SONOFF-스마트싱스-홈브리지-홈킷'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텐지로2018.12.05 09:59

    블로그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펌웨어 플래싱을 해야 홈킷과 연결이 가능한건가요?
    저도 시놀로지 도커에 홈브릿지 올려서 사용중인데 플러그인 검색해보니 sonoff 관련 플러그인이 있던데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12.05 18:31 신고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SONOFF 관련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저는 해보지 않았지만.
      플래싱 후 홈브리지에 연결하는 방법이 있고. (아래)
      https://www.npmjs.com/package/homebridge-sonoff-basic-espeasy
      https://www.npmjs.com/package/homebridge-sonoff

      플래싱을 하지 않고 홈브리지에 연결하는 방법이 있는 것으로. (아래)
      https://www.npmjs.com/package/homebridge-ewelink
      알고 있습니다.

      저도 궁금한데 후기 살짝 남겨주시면 감사히 배우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삼송캠퍼2019.03.15 11:16

    makelism님 나름 makelism님의 블로그 글들을 열심히 읽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글을 못 봤었습니다.
    저도 엘리카 웨이브를 쓰고 있어서 자동화를 위해 많은 길을 달려왔는데 벽에 부딪힌 부분이 있어서 카페에도 글을 남겼습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7554
    혹시 makelism님께서 sonoff로 하신게 후드의 작동도 포함인가요? 전원 온오프만일까요?
    makelism님 인덕션 자동화 글을 보고 인덕션 동작시에 후드 온 오프를 하고 싶은게 제 최종 목표입니다.
    많은 투자를 했는데 벽에 부딪혀서 답답한 마음에 여쭤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9.03.15 17:35 신고

      저와 비슷한 이유로 고민하시며 과정(리모컨 검색과 학습)을 거치셨네요.
      저는 은은한 엘리카 조명이 예뻐서 조명 자동화까지가 목표였거든요.

      릴레이 연결을 실행에 옮기려다 아내가 후드 버튼 사용하는 것을 보니 패턴이 없더라고요.
      상태 양방향 싱크가 안 되면 철거당할 것 같아 말씀하신 것처럼 전원 ON, OFF만 자동화시켰습니다.
      혹시 좋은 방법을 찾으신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같은 제품으로 같은 고민을 공유하니 더 반갑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