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Thermostat - 6. Nest 3세대 설치 및 작동.

2016. 7. 11. 16:06전자제품

설치 준비 및 난이도.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중앙 난방의 네스트 설치는 할 만하다.

결선만 해서 밸브의 온오프만 조정하면 되니.

자가 설치를 강력 추천한다.


만약.

개인 난방이고.

단순한 연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설치를 원한다면.

나같은 비전문가에게는 난이도가 최상으로 보인다.


전 포스팅(아래)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설치 전에 비슷한 모델로.

Nest Support와 이메일을 주고 받았는데.

전문가(Nest Pro)의 도움을 받아야 설치가 가능하단다.

(설치 비용이 약 300USD라고 "카더라".)


http://makelism.tistory.com/107

블로그로 알게된 분 (http://ecohigh.tistory.com)을 통해.

설치를 진행했다.

(쉬운 과정이 아닌만큼 당연히 설치비는 무료가 아니다.)

케이블 개조, 점퍼 설정, 결선, 접지, 저항 설치 등을 하며.

AS가 가능하게끔 보일러의 동결 예방 센서, 펌프 등의 모든 기능은.

살려놔야만 한다고 한다.

(작동 중 강제로 ON, OFF시키는 비상 운전을 이용한 방식이 아님)




히트 링크 (Heat Link) 설치.

설치 과정 사진이나 설명은.

설치해주신 분께서 원하지 않아 공유하지 못 한다.


부품을 꺼내기 쉽도록 세팅. (아래)

보일러를 뜯어 기판과 히트 링크를 연결. (설정 전)

온도 조절기 (룸콘)과 히트 링크 설치 (아래)

깔끔하게 부착을 했지만.

히트 링크의 전원선이 짧아 선처리는 못 했다. (아래)




네스트 (Nest) 설치.

왼쪽에 UTP 케이블이 한 개만 있어도 되나.

중간에 끊어지면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험용으로 2개를 빼놓도록 했다. (아래)

히트 링크와 네스트를 연결. (아래)

기존 온도 조절기를 제거 후 설치하려면.

구성품에 있는 플레이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미리 작게 타공을 해서 네스트 본체만 깔끔하게 벽에 부착하도록 계획했다.

(위모 라이트 스위치 (오른쪽)를 설치한 후 위치를 잡기 위해 결선만 한 상태.)

테스트를 위해 네스트에 전원을 공급하는 히트링크를 꺼도.

리튬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작동은 유지. (아래)


부팅 완료 후.

언어, 무선 인터넷, 위치, 보일러 형식 등등을 설정.


직관적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설정을 해본 사람이면 쉽게 할 수 있다. (아래)




Nest 앱.

공사 중인 집에 사람이 없어서 Away 상태. (아래)

거실 네스트는 현재 29도, 습도는 62%며.

Away에서는 9도로 설정이 되어있다. (아래)

학습된 상태라.

Away 해제 후.

온도를 32도로 맞추니 50분 안에 32도에 도달 예정임을 표시.

(보일러가 작동하면 네스트도 앱처럼 색이 바뀐다.)

다시 24도로 설정을 하니.

보일러 작동을 멈추며 원래 색으로. (아래)




총평.

디자인, 설치부터 활용까지 무척 만족스럽지만.

아래 숙제가 생겼다.


네스트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위치 서비스를 사용이 필요하다.

(스마트폰과 네스트 모두)

이미.

꼬맹이들, 아내에게는 LIFE360이란 앱 1개만 설치해서.

위치를 통해 자동화를 시키고.

낮에는 아마존 에코를 이용해서 컨트롤.

밤에는 모션 센서로 자동화를 시키게끔 세팅을 해놨는데.

Nest 앱까지 사용을 하면.

배터리 소모나 설치, 관리가 필요한 앱이 늘어나는 문제가 있더라.


며칠 동안 검색해봤는데..

네스트와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합한 후.

스마트싱스만 이용하는 방법으로 결정했다.



추가 - 2018년12월04일.

인상 깊은 설치 후기. (아래)

[nest thermostat] 네스트 구매기 및 설치기 (열병합방식+왁스구동기)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2016.08.29 22:4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29 23:48 신고

      정보 감사합니다. 호환 목록에 있어 설치 가능만 알았지 기술 지원까지 가능한지는 몰랐네요. 비용은 포함인가요?

  • 프로필사진
    2016.08.30 20:5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6.08.30 21:2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6.09.08 19:4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9.08 20:22 신고

      신경쓰시며 고생해서 알아낸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주택이라면 전혀 아깝지않을 보일러죠.

  • 프로필사진
    2016.09.10 16:4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9.12 16:54 신고

      네. 선생님.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제가 찾은 내용이면 상관이 없지만 원 작성자님께서 비밀 댓글로 말씀하셔서 제가 마음대로 말씀드리기에는 그분께 결례가 될 것 같습니다. (네스트 관련 정보 및 연라처, 링크도 허락을 받고 올린 내용입니다.)

      댓글에 공개된 내용을 통해 검색을 해보시면 충분히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지원2016.11.17 22:25

    안녕하세요 열심히 포스팅 보다가 발견했습니다 궁금한것이 있어 글 남깁니다^^저도 이사온지 얼마안되어서 숫컷의 그 특유한짓들을 하고있는중입니다^-^인테리어 마무리하고 거주중인데요 저희집은 중앙난방 형식인데 기존의 보일러 컨트롤러가있는데 이것도 전주인이 새로설치한것인데 영 마음에들지않아 교체예정입니다 그렇다면 네스트 이제품을사서 기존 컨트롤러 떼어내고 배선 확인후 선 연결만하면 될까요?정확히 이제품이 어디에쓰이는지 잘 몰라서요ㅋ스맛폰으로 컨트롤까진 하지않을것이고 디자인이 맘에들어 관심이갑니다^^수동으로 조절해서 쓸 예정인데 기능이 어떠한것들이 있나요?중앙난방은 저도 첨이라 개별난방과는 조금차이가있더라구요 기존꺼떼어내고 선만연결하면 호환은 되는지 또는 중앙난방 개별난방 차이로 셋팅법이 따로있는건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18 11:39 신고

      전 전문가가 아닙니다.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앙 난방식이면 밸브의 온오프만 조정하면 되기 때문에 개인 난방에 비해 설치 난이도가 낮아 저는 못 했지만 선생님께서는 도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기존의 룸콘이 220V라면 릴레이를 추가 구입하셔야만 합니다. 질문하신 범위가 넓어 댓글로만 답변드리기는 어려움이 있어 제가 참고했던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https://s3.amazonaws.com/support-assets.nest.com/images/Diamond/Nest-D3-install-guide-US.pdf

      기능은 온도 조절을 기가막히게 잘 합니다. 날씨 예보에 온도가 낮아질 경우 미리 온도를 올린다든지 집에 사람이 없으면 자동으로 온도를 낮추거나 등등 제 블로그에서만 검색을 해도 많은 내용이 나오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린스모크 득템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신났습니다. 당분간 일주일에 한 번씩 주문할 예정입니다.

  • 프로필사진
    지원2016.11.18 11:50

    답변감사합니다^-^한번 자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ㅎ

    그리고 그린스모크 전 벌써 두번째 주문했습니다 ㅎ오늘 첫번째주문한 팩이 도착한다고 우체국 문자왔네요 결과적으로 주문한금액 외에는 추가비용이 발생하지않았습니다 4팩기준입니다^^배송은 6일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ㅎ그리고 판매자분께 재고 어필도 꼭 부탁드립니다ㅠ 카톡친추는 하셨죠?공급이 끊길까봐 저는 벌써 걱정입니다ㅠ성격이 A형이라 ㅠ건강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18 12:34 신고

      카트리지 하나당 900원 정도의 교육세 납부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이러면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네요.

  • 프로필사진
    2016.11.26 11:5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6 12:21 신고

      개봉기에 첨부된 설치 가이드를 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히트링크 전원은 보일러와 연결하거나 220V 콘센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질문 내용이 처음에 제가 생각했던 내용과 동일합니다. Tado 설치 때부터 같은 생각을 가지고 설치를 진행했지만 불완전하게 가능하거나 불가능합니다. 불완전하게 가능하다는 의미는 선생님이 적으신 내용대로 진행할 경우 보일러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네스트와 타도에 문의하여 회신받은 내용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혹시라도 자가 설치에 성공하신다면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2016.11.26 16:0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박연호2016.12.03 23:02

    안녕하세요. 올리시는 글들 보고 많은 정보 얻어가고 뿜뿌 얻어 가고 있습니다.

    위모 -> 하모니 -> 스마트 싱스 -> 에코 -> 네스트까지 왔네요... 하아...
    집도 작은데요 ㅎㅎㅎ

    저도 인터넷 찾아보고 많은 위험을 무릅쓰고 성공하였습니다...
    (정말 네스트 배송오고 설치 실패하고 내 돈~~ 하고 눈물 흘렸었는데요....)

    앞으로도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2.03 23:07 신고

      이렇게 표현을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네스트 설치까지 성공하셨다니 정말 대단한 능력자시네요. (글이라 말투가 전해지지 않아서 그렇지 많이 감탄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 및 후기를 보고 싶은데 블로그나 가입하신 사이트에 글을 올리셨으면 링크 부탁드립니다.

      많이 가르쳐주세요.

  • 프로필사진
    박연호2016.12.15 15:56

    어랏 글을 남겼던것같은데요...
    부끄러울 정도의 블로그라.... 제가 배울게 따라 지를것이 많아요...
    http://kuku.pe.kr
    입니다....블프때 휴 지를걸 하고 후회중입니다...
    메모리랑 ssd랑 겜만사고.... ㅠ 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2.15 16:20 신고

      굉장히 인상깊게 작성하신 포스트 "감상"했고 이렇게 공유까지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저와 다르게 관련 지식까지 있으신 능력자시라 가능한 내용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오날두2017.03.09 18:20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도 어느덧 네스트까지 바라보는 위치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홈을 구축하려고 결심하게된 계기가 뭐였는지도 기억이 안날정도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매료되어 몇 달을 달려온것 같습니다.
    사실 네스트는 비용문제로 지레겁먹고 (와이프의 한계선) 포기했었는데, 보일러배관 청소를 알아보다가 다시 불붙게 되엇습니다. 그리고 예쁘면 될것같은 확신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결재올리는 제품들에 대한 와이프의 검증방식은 인스타그램 검증인데, 네스트는 국내에서 겨우 몇 분만 성공하여 사용하고 계시니 그게 매우 아쉽습니다.)

    그동안 네스트선생님 블로그,위에 댓글다신 박연호님 블로그 등등에서 정보도 얻고 어제는 박연호님과 매일을 주고 받으며 꽤 많은 정보와 지식이 쌓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난방식일 경우 자가설치를 추천한다는 선생님 글을 보고, 염치불구하고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집은 열병합발전소 지역난방 방식이고, 밸브제어기가 병렬형분배기(추정)와 연결되고 구동기(신흥전자 왁스형 노말 오픈타입 구동기)가 연결되어 (220v추정) 밸브를 열고 닫는 형식같습니다.
    기존 온도조절기는 세영 제품이고 아날로그 방식이었습니다(구형).거실에 하나 안방에 하나 작은방에 각각 한개씩 총 4개의 온도조절기가 존재하여 밸브를 개별조작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네스트 선생님 블로그에서는 네스트 하나에 여러개 밸브를 병렬연결하면 오작동이 발생한다는 정보를 얻었는데, 그렇다면 저는 네스트를 방마다 연결해야만 집 전체를 컨트롤할 수 있는것이라 이해했습니다. 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거실만 네스트를 사용하고 각 방들은 아날로그 온도조절기로 컨트롤할까 하는데 이게 과연 효율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핸드폰으로 쓰는거라 정리없이 하고싶은 말을 쭉 써서 뒤죽박죽이지만, 조언을 부탁드려봅니다.

    네스트 설치 후기들이 보일러연동만 있어서 제가 성공한다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참, skybell hd doorbell이 도착했는데 아직 인테리어가 안끝나고 인터넷도 안들어와서 4월에나 후기를 쓸것같네요. 일단 저는 밤색을 샀는데, 외관은 제 기대와 다르게 재질이 메탈이 아니라 약간 장난감처럼 생겼습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을 안드려서 추가합니다.
    제 상황에서는 유럽형을 사야할까요 미국형을 사야할까요? 히터링크의 개념이 도무지 잡히질않아 고민이 큽니다. 미국형은 릴레이는 필수적으로 구매해야할것같던데 유럽형은 릴레이대신 히터링크를 사용하는건지 너무 어렵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3.09 19:45 신고

      일정만 촉박하지 않다면 조금 더 즐기면서 세팅을 하면 좋을 것 같은데 여러 가지 준비로 바쁘신 것 같네요.

      고수분들이 워낙 많으셔서 (아직도 댓글에서 배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네스트에 대한 조언을 드리기가 부끄럽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지적 감사히 배우겠습니다.

      일단 선생님과 동일한 환경에 있으신 분과 댓글로 정보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댓글을 참고해주세요. 방문 하셨을 때 계획대로 설치하셨는지 여쭤보겠습니다.

      http://makelism.tistory.com/entry/Hue-Xmas를-지르다-1-크리스마스-준비-및-위모-스위치-WeMo-Switch-세팅


      아파트라면 거실에만 네스트를 설치한 후 모든 방의 밸브를 열어 거실 기준으로 온도 조절을 할 것 같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난방의 경우 위 링크의 댓글에서 언급이 되었듯 방 마다 온도 조절을 할 경우 난방 효율이 떨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는 220V가 지원되고 히트링크가 있는 유럽형으로 사야 설치가 편합니다. 히트링크는 네스트와 보일러 사이의 브리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보고 스카이벨 사진을 다시 봤는데 실물은 많이 다른 가보네요. 장난감처럼 생겼으면 아내분께 칭찬받는 것은 포기하셔야겠군요.

    • 프로필사진
      오날두2017.03.10 00:32

      감사합니다! 댓들을 보고 막혁던 부분이 해결된것 같습니다.

      가장 막막했던 전체난방제어 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아직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댓글에서 알려주신 링크를 보니 90도 밸브가 아닌 360도 밸브를 써야한다고 나와있는데, 90도 밸브는 고기집에 있는 가스밸브같은걸 말하시는건지.. 지식이 없다보니 아직 많이 어렵습니다.

      열심히 더 공부해야겠습니다.

      시간내에 네스트를 설치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하..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3.10 17:40 신고

      펌프 위치에 히트링크에 연결할 수 있는 전선만 있어도 나중에 충분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었다고 하시니 기분 좋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aldo.tistory.com BlogIcon 오날두2017.03.19 18:11 신고

    안녕하세요 선생님
    다시 이 게시글로 왔네요. 위의 댓글을 작성한 것을 다시 읽어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제 테스트는 다 끝났고 내일 보일러 배관공사를 하고, 도배 장판을 이번주내에 하게되면 빠르면 이번주 주말에 설치가 끝날 것 같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지역설정을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온도조절기가 처가집에 있어서 직접 체크해보지는 못했고, 어플을 받아서 등록하는 과정에서 지역이 중국밖에 보이질 않네요.
    예비신부는 일단 아무거나 넣고 테스트를 한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3.19 22:06 신고

      댓글 보자마자 2주도 안 지났는데 벌써?라는 생각부터 들 정도로 일이 빨리 진행되네요.

      네스트 본체 설정에 들어가서 ZIp Code 대신 Current Location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 있는 댓글들을 합치면 다양한 환경에 맞는 자가 설치 및 해결 방법을 찾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보 공유해주시고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aldo.tistory.com BlogIcon 오날두2017.03.19 23:10 신고

      그런 기능이 있었군요. 설치하고나서 하나씩 봐야겠습니다.
      저야말로 많은 정보를 주시고 알려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pollen2017.03.19 19:05

    선생님, life360 위치인식은 잘 되시는지요? 스마트싱스의 presence가 가끔 오류가 있어서 오늘 life360을 가족들 폰에도 다 설치해서 스마트싱스와 연동하고 몇몇 자동화 루틴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저희 경우는 스마트싱스에 반영이 너무 늦게 되네요. 아이 폰은 아예 30분쯤 지나야 되기도 합니다. 아쉽더라도 스마트싱스 presence를 써야겠다고 결론내리기 직전입니다. 아이폰, 갤럭시는 비교적 잘 되는 것 같은데 엘지 폰(제 것과 아이 것)들은 영 위치인식이 젬병이네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3.19 22:28 신고

      아내와 저는 스마트싱스 재실 센서를 사용하고 꼬맹이 둘은 Life36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오류라는 말씀이 스마트싱스의 지오펜스를 순간적으로 "많이" 벗어난다는 말씀인가요? 이 증상이 심해서 IDE의 HUB - View Utilities - Update Presence Timeout을 Default에서 4분으로 시간을 늘렸는데도 변경이 안 되어 현재는 지오펜스를 넓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Life360도 선생님과 똑같이 위치 반영이 늦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요즘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집 근처에서 위치 인식을 못 해도 집의 wifi와 연결되면 바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스마트싱스에서 가족 계정을 만들고 그 계정에 권한 할당만 가능하면 다 해결되는데 왜 안 해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스마트싱스 재실 센서로 통일해서 세팅하려고 했는데 꼬맹이 스마트싱스 앱에 저와 동일한 접근 권한이 있는 것을 보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Life360 며칠 사용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어떨까요?

  • 프로필사진
    steve2017.11.09 14:22

    문의드립니다.
    3세대는 온수 조절도 된다고 하는데 혹시 구성하실때 온수도 nest에서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하신건가요?
    온수는 보일러 조절기로 하고, 난방만 nest로 조절하시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11.09 14:41 신고

      말씀하신 것처럼 온수는 보일러 온도 조절기가 담당하도록 세팅되어있습니다.
      원하는 방법으로 꼭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8.01.03 17:4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01.03 18:00 신고

      질문하신 내용은 저도 모릅니다.
      이미 여러 곳에 많은 정보가 있어서 숨길 내용도 아니고요.
      스마트싱스 카페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가장 빨라 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박희옥2018.03.04 23:29

    네스트 온도조절기와 protect를 구입했는데
    어플이 검색이 안되네요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도와주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03.05 14:39 신고

      답변이 늦어 지금은 해결하셨을 것 같네요.
      미국 계정으로 들어가야 NEST앱이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kssw2.tistory.com BlogIcon 곧미남ㅋ2020.02.16 15:54 신고

    네스트로 검색해서 고수님 블로그에 들어와서 이것저것 정성스런 포스팅들 구경 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최근에 네스트를 설치 했는데 지역설정이 자꾸 서울 용산 으로 잡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위치로 설정하면 140-031 용산으로 잡힙니다. (현재 위치는 울산 입니다.)
    네스트의 기능을 조금이나마 잘 활용 하려면 지역 설정이 중요한것 같아서 계속 공부 중인데 해결이 안되네요 ㅠㅠ
    혹시 관련하여 해결방법이 있을지 여쭤 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20.02.17 00:00 신고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지역 설정을 하면 날씨에 따라 더 스마트하게 작동하더군요.

      구 우편번호와 Current Location 두 가지 중 한 가지 방법으로도 위치 설정이 제대로 되었지만,
      미국 네스트에서 시작한 펌웨어 업데이트 후
      이 방법은 막힌 상태입니다.

      제 유럽형 네스트는 문제없다고 생각했는데, 방금 댓글 읽고 설정에 들어가 보니 유럽형도 국가만 KR이고 도시 설정은 풀려있네요. (아직 날씨 정보는 거의 맞다고 느껴집니다.)

      다수의 네스트 세팅을 경험해보신 네크로스님께도 여쭤봤지만 이건 어쩔 수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적당히 타협하는 방법을 택해야 할듯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kssw2.tistory.com BlogIcon 곧미남ㅋ2020.02.17 13:52 신고

    오래된 게시물이라 답글 없으면 어쩌나 했는데 이렇게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루비온님도 지역이 안양으로 되어있지 않다는 말씀이신가요? DNS서버 세팅을 하면 강제적으로 지역을 가져 올 수 있을지 알았는데 아닌가 보군요 ㅠㅠ
    현재로써는 다음 업데이트를 기다려 보는 수밖에 없겠네요.
    다시한번 답글 감사 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20.02.17 14:42 신고

      혹시 다른 분 포스트와 헷갈리신 게 아닌지요?
      어쨌든 결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오후 되세요.

  • 프로필사진
    Nest2020.10.13 22:48

    안녕하세요 Makelism 선생님,
    Nest를 꼭 설치하고 싶은데, 개별난방/각방제어기가 달려있는 상태에서의 후기는 찾기가 힘들고, 지방거주자라 전문가분께 설치의뢰를 하기도 힘든 상황이라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도움을 청합니다.
    현재 7개의 구동기와 5개의 룸콘이 달려있는 상태라, 구동기를 모두 제거 후 급수or환수라인에 구동기하나와 네스트 하나만 설치하고자합니다.
    네크로스 선생님의 글을 읽어보면, 동파방지 기능 때문에 추가배관이 필요한 것처럼 이야기를 하셨는데, 일반적인 지역난방 설치 시 구동기-메인급수라인이라면, 동파방지기능의 개인난방 경우 추가배관-구동기-메인급수라인으로 구성되고 이 추가배관이 기존 구동기가 설치된 배관 중 하나의 배관가 이어진다고 보면 되는 것 일까요? 오래된 글이라 확인을 하실지는 모르겠으나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