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 전동 커튼을 지르다. - 결선 변경 고려.

2017. 2. 13. 17:26전자제품

준비.

추가 Z-Wave 모듈과. (아래)

편하고 싶어 구입한.

기성품 전원 코드로. (아래)

전원 연결을 하고. (아래)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세팅하자. (아래)




안방 전동 커튼을 지르다.

내가 요구한 419cm에 정확히 맞춰.

배송되었다. (아래)

기존에는 레일 연결 부품의 상단에 4개의 구멍이 있었는데. (아래)

거실 전동 커튼을 지르다. - 3. 설치.

이번 제품은 상단에 1개, 측면에 4개다.

이해할 수 없는 위치에 구멍이 있으나.

고정 나사도 동봉되지 않아 조립도 안 된다.

천장 브라켓 하나도 맞지 않아 조립을 못 했다. (아래)

돈은 거짓말을 안 하니.

싸니까 이해하고 넘어가자.




결선.

M1, M2의 위치를 바꿔서 세팅을 해봤다. (아래)

(L, N은 220V 전원 공급이 되는 부분이라 결선에 상관이 없다.)

예상대로.

기존에는 면 커튼을 닫았고 끄면 커튼을 열었지만.

이와 같이 결선하면 반대가 된다.

기존 결선 방법으로 변경하자. (아래)




후기 및 총평.

결선 방법 변경을 고려 중 이다.

개인적으로.

커튼이 열린 상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현재 결선으로는.

홈킷(HomeKit)에서 닫힌 상태를 더 강조한다. (아래)

어떤 것이 더 직관적일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다.


모터 모델 명이 변경되었다.

기존 DT52S에서 KT52S로 변경이 되었는데.

판매자에게 물어보니 같은 두야(Dooya) 모터 제품이며.

로고 차이만 있다고 한다.

통일된 것을 좋아하는 난 DT52S로 따로 주문했다.


2개 남았다.




  • 프로필사진
    Amazing2017.02.26 03:48

    안녕하세요. 선생님.
    드디어 인테리어 공사를 마치고 이사를 왔습니다. 아직까지는 짐정리에 정신이 없네요.
    최대한 버리고 사는 미니멀리즘을 해보려고 하나, 구입하고 거의 쓰지도 않아서 '꼭 버려야지'라고 생각했던 애들이 버려지지 않는지 제 자신도 이해가 안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예전에 한번 문의드렸던 자동 커텐레일을 주문하여 조립을 마친 후,
    (진짜 나사는 동봉이 되어 있지 않더라구요. 황당..)
    Aeon 모터컨트롤러를 선생님과 같은 모델, 같은 결선방식으로 연결하여 테스트를 해보습니다.
    그런데 약간 문제가 있는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1.
    선생님의 포스팅에 있는 동영상같이, 스마트싱스에서 on/off를 하게 되면 모터컨트롤러에서 딱,딱 두번의 소리와 함께 커텐레일이 작동하게 되는데요.
    (http://tv.kakao.com/v/81133990)
    이때 스마트싱스 앱에서는 터치를 한번했는데도 스마트싱스에서는 on,off가 한번씩 다 작동합니다.
    예를 들면, off상태에서 한번 터치를 하면 딱 소리 한번과 동시에 on으로, 그다음 바로 또 딱 소리와 동시에 off로 되면서 그 다음 레일이 동작합니다.
    아마존 에코에서는 on,off로 명령하면 각각 잘 동작합니다만, 스마트싱스앱에서만 유독 두번씩 작동하는것으로 표시되네요.
    (어쩔때는 한번씩만 상태가 바뀔때도 있는것 같습니다.)
    컨트롤러 작동을 보니 스위치가 끊어졌다 다시 붙으면서 작동하는 방식으로 보이는데, 이렇게 된다면 에코에다 음성명령 말고,
    스마트싱스에서 Automation등을 엮었을때 on/off 상태가 막 뒤섞여버려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현상은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생각으로는, 예전에 선생님께서 올리셨던 아마존 에코 모드를 이용한 가상 스위치로 해결을 해야 하나 싶습니다만 더 좋은 방법있으면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2.
    선생님도 여러 포스팅에 많이 남기셨던 내용인데,
    저야.. 음성으로 그냥 막 할때가 많지만 가족들은 전혀 익숙치 않아합니다.(외계인 보는 눈으로 볼때가 많음)
    그래서 위모 스위치도 그렇고, 제가 음성으로 할수 있는 것 대부분들을 최대한 물리버튼으로도 할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는데요.
    혹시 이 커튼레일의 스위치는 어떻게 구성하셨나요?

    사실 좀 실망한것중 하나는, 알리의 dooya 다른 판매 페이지에는 손으로 어느정도 잡아당기면 자동으로 열고 닫힌다고 하여 많이 기대했었는데, 이 모터는 그 기능은 없는거 같습니다.
    모터를 연결한 후에 레일의 움직이는 파트를 손으로 당겨보니 작동하지는 않네요.
    부득이하게 버튼을 또 연결해야 할것 같은데요. 마침 커텐 근처에 위모 라이트 스위치가 있어서 길게 누르면 커텐이 on되게는 할 수 있을것(ifttt이용) 같은데 off를 시킬 방법이 없습니다ㅠ
    이렇게 이렇게 가성비 엄청 나쁜 로지텍 팝 버튼을 사야하나 싶습니다.

    인테리어를 했더니 새집증후군때문에 머리가 아프고 눈이 따가운 나날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가끔 스마트 다 던져버리고, 그냥 흙집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문명의 이기는 집안에 설치해놓은 무선전화기까지가 딱 좋다는 생각도 듭니다.
    헛소리 하는거 보니 자야겠군요ㅠㅠ 이놈의 집정리 및 세팅때문에 잠이 부족하네요.

    항상 느끼는거지만, 이 홈페이지는 어느순간부터 개인의 블로그라기보다는,
    전세계에서 가장 자세한 스마트홈 플랫폼의 전방위적인 매뉴얼 및 트러블 슈팅의 기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디를 구글링해보아도 이런 정보는 없으니까요.
    건강하시고, 다음에 또 인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2.26 07:50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선생님과 똑같이 초반 조명 세팅 때 짜증 나서 다 때려치우고 일반 전등으로 바꿀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깊이 들어온 상황이라 빠지지 못 하고 세팅하다 보니 여기까지 왔는데 지금은 저나 가족 모두 초반의 불편함을 잘 참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원하는 자동화가 전부 잘 될 때 까지는 가족들의 원망을 듣는 게 더 힘드실 겁니다.

      1.
      첫 번째 거실 커튼에서 이 문제가 있었는데 저만의 문제는 아니었네요.

      마지막에 전동 커튼과 모터 컨트롤러 상태를 둘 다 OFF로 하고 재부팅을 해서 해결을 했는데 이 방법인지 아니면 전에 했던 방법 때문에 해결이 되었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전에 했던 과정을 적겠습니다.
      DTH 업데이트 시도했으나 업데이트 항목에 없음.
      다른 Z-Wave DTH로 변경 후 커튼 작동 다시 Z-Wave Switch DTH로 복귀함.
      스마트싱스 앱 – More 카테고리 – 우측 상단 톱니바퀴 – Hub is Online – Z Wave Utilities – Repair Z-Wave Network 실행.
      의미 없지만 이것도 영향을 줬을지도 몰라서 적습니다.
      커튼 OFF로 놓고 모터 부분의 빨간색 LED가 점등될 때까지 검정색 버튼 누르고 있기.

      결과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댓글 읽다가 아차 싶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손으로 잡아당겨서 작동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구입 조건이 되겠네요.
      이 부분 아래 포스트에 추가했습니다.
      http://makelism.tistory.com/entry/거실-전동-커튼을-지르다-1-음성-명령-제품-선택-및-주문
      꺼려지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도어 센서를 달아 창문이 열리면 커튼을 열도록 했으며 마지막 전동 커튼 포스팅과 같이 방에 로지텍 팝 홈 스위치 설치를 했습니다. 초반과 다르게 음성 명령도 잘 사용하고 자동화 설정을 요일별로 세세하게 수정한 후에는 커튼 수동 작동도 거의 안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팝 홈 스위치를 다른 곳에 사용하고 싶어 넌지시 물어봤더니 버튼은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다른 제품은 사용하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로지텍 팝 홈 스위치는 가격만 빼면 기능과 디자인은 괜찮습니다. 20달러 정도면 부담없이 팍팍 구입할 것 같은데 가격이 아쉬운 제품입니다.

      위모 라이트 스위치로 커튼 OFF 아이디어 좋은데요? 설정에서 보고 필요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잊고 있었는데 선생님 댓글 읽다 보니 이거 응용할 곳이 많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댓글이 진짜 보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알찬 정보, 팁이 들어가 있어서 다른 블로그로 옮기고 싶어도 댓글 이사 방법을 몰라 못 옮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Amazing2017.02.26 11:50

      안녕하세요. 선생님.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몇가지 시도를 해보았으나, 결론적으로는, 여전히 한번 동작에 on/off가 두번되는 문제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대신 다행히도, 두번 반복하여 off상태로 표시되 있는 상태면(실제로는 커튼이 열려있는 on상태),
      다시 터치를 하여 on을 만들었을때는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이때까지 동작해버렸으면 on/off가 동작할때마다 꼬여버리는 상황이 되는데, 다행히 on은 on동작만, off는 off동작만 먹는것 같습니다. 어제는 이것까지 꼬였었거든요.
      그러나 이렇게 되면, 외부에서 스마트싱스 앱으로 확인할때 on,off표시를 보더라도 실제 커텐이 열려있는지 닫혀있는지는 분간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우선 말씀해주신것의 반대 순서로 해보았습니다.
      1. 커튼 off로 놓고 모터부분의 빨간색 led가 점등될때까지 검정색 버튼 누르고 있기
      -> 변함없음. 그러나 이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었는데요. 이거 하기 전에는 모터가 끝단에 굉장히 세게 부딪혔는데, 이 동작을 수행하고 나니 끝단의 1미리를 남겨놓고 스무스하게 정지하네요. 아마도 위치 기억 같은 function인것 같습니다.

      2. Repair Z-wave Network실행
      -> 해보았으나 변함없음

      3. Z-wave DTH 변경 후 Z-wave switch Generic으로 복귀(저는 등록할때 switch generic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 해보았으나 변함없음

      4. DTH 업데이트
      -> 얘는 ide 웹페이지의 home hub항목에 있나요? 아직 찾지 못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마지막 희망으로 삼고 있는것이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마지막에 전동 커튼과 모터 컨트롤러 상태를 둘다 off로 하고 재부팅을 해서 해결' 인데,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전동커튼의 모터와, 모터컨트롤러의 물리버튼을 눌러서 재부팅시킨다는 말씀이신지요?
      모터 컨트롤러 밑면의 스위치있는거를 계속 눌러보았더니, 빨간색 불이 점멸은 하는데 이게 재부팅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늘 천장에 설치하려고 했는데, 이녀석이 발목을 잡네요.
      오늘 날씨 화창한데 좋은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2.26 12:39 신고

      결과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검정색 버튼은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모터메모리 버튼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의 내용은 둘 다 OFF 후 전원 코드를 빼서 강제로 재부팅시킨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귀찮지만 Exclude 시킨 후 처음부터 다시 세팅하는 방법 말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따가 집에 도착하면 사례를 찾아보겠습니다.


      DTH 업데이트는
      https://graph-na02-useast1.api.smartthings.com/ide/devices
      의 Update from Repo를 누르면 새로운 창이 나옵니다. 해당 장치에 체크, Publish 체크 후 Execute Update 누르면 적용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2.26 21:14 신고

      아까 검색을 해봤는데 동일 증상이 있던 글 하나를 읽었습니다. 스탭이 달았던 해결 방법은 모터 컨트롤러의 팩토리 리셋이었는데 이 방법을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 프로필사진
    Amazing2017.03.10 23:55

    안녕하세요. 선생님. 그동안 회사일이 너무 바빠 신경을 세팅에 신경을 제대로 쓰지못해 확인이 늦었습니다.
    제가 구글링을 해봐도 팩토리 리셋방법을 찾을수가 없었는데요ㅠㅠ
    혹시 검색하신 동일증상의 글에 대한 링크를 좀 알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머리카락 엉킴방지가 있는 삼성 로봇청소기 vr7000이 출시되었습니다. 오늘 배송받아 세팅했는데 스마트싱스에 연결해보고 있는중입니다.
    잘되는지 결과 또 말씀드릴께요. 고맙습니다.

    덧. 지금 설정을 해보았는데요.
    블루스카이와 마찬가지로 삼성 스마트홈 앱에서는 다 동작하는데 스마트싱스에는 붙긴 하지만 connection failure가 뜨네요. 세부 설정은 아직 불가한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3.11 10:15 신고

      스마트 홈에서 세부 설정 및 센서값만 가지고 올 수 있다면 활용도가 상상을 초월할 것 같은데 언제가 될지 궁금합니다.

      VR7000 후기를 보니 제가 파워봇을 사용하며 아쉬웠던 점이 개선되었던데요. 바꾸고 싶지만 꾹 참고 VR10000 정도까지는 기다려야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모터 컨트롤러의 팩토리 리셋의 원래 단어는 Z-Wave 디바이스의 팩토리 리셋이었습니다. 지금 AEON 검색을 해보니 컨트롤러 자체 팩토리 리셋에 대한 내용을 못 찾겠는데 강제로 장치 제거를 하신 후 다시 연결을 해보면 어떨까요?

      ON, OFF 문제로 고생하시는 한 분이 더 계시는데 해결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도 방법을 찾아보고 추가 내용이 있으면 댓글 달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admusic2017.08.18 10:17

    저도 전동 커튼관련 한가지 문의 사항이 있습니다. 컨트롤러로 Aeotec 모터컨트롤러를 쓰시는데요.
    z-wave 는 배제하자는 제 나름의 철칙때문에; zigbee 방식 컨트롤러를 온사방 찾아도 안보이더군요;;
    혹시 makelism 님은 관련하여 다른 제품을 찾으신것이 있을까 해서 여쭤봅니다.
    일반 스위치를 연결 할 수 있을까도 싶어서 연구중인데 어렵네요 (Dooya 상품설명에 보면 스위치 연결도 가능한것 같긴한데 어떤식의 연결인지 대략 봐선 모르겠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8.18 11:02 신고

      Zigbee 제품 종류가 Z-Wave에 비해 적죠.
      저도 저번 주에 Zigbee 모터 컨트롤러를 찾아봤는데 모터와 일체형인 샤오미 전동 커튼을 제외하고는 못 봤습니다. 설치할 곳이 하나 남았는데 혹시 찾으시면 정보 부탁드려요.

  • 프로필사진
    green2018.03.27 11:01

    저 전원코드에 대해 궁금해지네요. 중간에 스위치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단순히 on/off인 것처럼 보이기는 합니다만,, 스마트싱스 카페에 보면 중간에 스위치를 달아서 블라인드의 up / down을 조절하기도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03.27 18:50 신고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스위치를 이용해 수동 작동이 가능합니다.

      즐거운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