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트 온도조절기 (Nest Thermostat) 사용 후기 + 에어컨 연동.

2016. 11. 22. 08:58전자제품

네스트 설치.

7월에 설치한 후. (아래)

Smart Thermostat - 6. Nest 3세대 설치 및 작동.

10월부터 맛을 보기 시작했다. (아래)

 

 

 

작동하는지도 모른다.

네스트 사용 후기를 표현하는 한 마디 말이다.

 

평소보다 이른 작동을 날씨 정보에 따라. (아래)

온도를 조절하는 사용자 요구에 따라. (아래)

재실 상황에 따라. (아래)

스마트싱스 통합에 의한 자동화에 따라. (아래)

GOCONTROL Essential Z-Wave Home Security를 지르다. - 2. 도어 센서 세팅.

열심히 할 일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사용자의 패턴을 다시 배우게 해서 스케줄을 짜보게도 하고. (아래)

(설치를 해주신 선생님께서는 오토 스케줄 기능은 비추라고 하신다.)


가족들이 모두 외출 상태면 Away 모드로 변경해야 하는데. (아래)

재실 센서 역할의.

스마트폰을 자주 놓고 다니는 꼬맹이들 때문에.

네스트의 재실 센서를 보조 센서로 사용하고. (아래)

날씨 정보를 가져와. (아래)

스마트싱스 자동화 트리거와.

날씨 예보를 보여주기도 한다. (아래)


  

 

총평.

편한다는 생각도 필요없다.



추가.

에어컨 연동에 대해서. 

난 이쪽 분야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기에 틀릴 수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든 사용자에게 불가한 것은 아니나.

대부분의 환경에서 불가하다고 말하는게 정확하다.


며칠 동안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과 에어컨 연동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다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마침 네스트 설치를 해주신 선생님과 통화를 했다.

아래 내용은 블로그에 올려도 좋다는 동의를 받은 부분만 문답 형식으로 적었다.


Q

선생님은 현재 네스트를 시스템 에어컨과 외부 컨트롤러 접점 연동을 이용하시는데.

비용을 알아보니 상상을 초월한다. 에어컨 연동을 가장 싸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A

IR 신호를 통한 컨트롤 밖에 없다.


Q

외부 컨트롤러 접점 연동을 이용하면 모든 제품이 가능한가?.

A

에어컨은 매년 신제품이 나오는데 이 신호가 각각 모델, 회사마다 달라.

제품마다 따로 네스트가 이해할 수 있게 세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힘들다.

현재는 내가 사용하는 **사의 ** 에어컨 밖에 없지만 가능은 하다.


Q

진짜 외부 컨트롤러 접점 연동 방식 밖에 없는가?. 

A

미쯔비시에 네스트 어댑터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은 미쯔비시 에어컨만 연동이 된다.

혹시나 싶어 수입을 해서 살펴보니 국내 에어컨과 핀이 안 맞는다.


Q

미쯔비시 에어컨은 국내에 판매를 하는가?.

A

판매 안 한다.




에어컨 연동 결론.

집을 지르자.




2018년11월22일.

같지만 다른 스마트 온도조절기 (Smart Thermostat).




2019년06월04일.

LG 에어컨 드라이컨택 정보.

제품명: LG Dry Contact for 3rd Party Thermostat 

아마존등록일 : February 23, 2018

링크 :

https://www.amazon.com/LG-Dry-Contact-Party-Thermostat/dp/B079ZYZ83Y/ref=sr_1_1?keywords=dry+contact+for+thermostat&qid=1559623339&s=gateway&sr=8-1


  • 프로필사진
    admusic2016.11.22 13:27

    멋지십니다. 가장 부러운 부분이고요. 사실 홈토오메이션 구축에 가장 필수요소이지만 국내에 가장 설치가 어려운 부분이라 고심됩니다.;
    여러 정보를 모아 공부중이긴 한데, 결론적으로 보일러를 개조해야 하는부분에서 막히네요; 네스트 설치 관련 질문을 드리자면 너무 방대 할 것 같아서 망설이게 되기도 하고요;
    최근 블프 에코비3 할인중이라 하루에도 열번 유혹을 받는데 괜히 샀다가 설치도 못할까봐 참고 있습니다. 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2 14:21 신고

      저도 시스템을 구축하다보니 온도 조절기는 스마트홈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냉방까지 가능해야 완벽한데 난방만 되니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하네요.

      저도 자가 설치를 하려고 엄청나게 알아보며 노력을 했는데 개인 난방은 제가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더군요. 네스트 설치를 할 때 사진을 찍으며 구경했는데 복잡한 "결선" 이상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에코비3는 네스트 설치를 할 때 대략 들었습니다. 설치 난이도는 네스트 이상이며 기능은 아주 아주 만족스럽다고 하시네요. 잘 알아보시고 주문하셔서 제가 주문했던 타도처럼 반품 안 하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japanize.tistory.com BlogIcon 찐버2016.11.22 19:37 신고

    저도 한 블로거 분에게 도움받아 설치하기로 했는데 혹시 같은분일까 궁금하네요 ㅎ 저도 "학습형 온도 조절기"라는 대목에 이끌려 구매했네요 포스팅 잘 구경하고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2 19:50 신고

      상단 링크에 들어가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이 아니라 개인 난방이신 것 같네요. 비용은 더 들어도 만족도는 더 클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japanize.tistory.com BlogIcon 찐버2016.11.22 19:55 신고

      저도 저분한테 설치받기로했어요 신기하네요! 혹시 네스트 벽 매립은 인테리어할때 배선작업을 따로하신건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2 20:04 신고

      네. 따로 했습니다. 기존 온도 조절기 위치에 UTP 케이블이 매설되어 있다면 따로 배선 작업은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해봤으니 작업 퀄리티는 보장합니다. 오작동 전혀없고 완벽 호환에 보일러 AS가 가능하게끔 작업하십니다. 작업하는 모습을 보니 왜 자가 설치를 말리셨는지 알겠더군요. 보일러 몇 대를 날리시며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셨다고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japanize.tistory.com BlogIcon 찐버2016.11.22 20:07 신고

      더 믿음이가네요!
      이사갈집에 utp매설이되어잇는지 알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편안한밤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2 20:24 신고

      편한밤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11.23 01:52 신고

    역시 또 대단하시고 기대되는 포스팅이네요 :D

    혹시 한국 대부분의 난방기가 제어되는 컨트롤러(벽부착형)가
    IFTTT나 스마트싱스와 같은 기기와 연동이 된다면 구입 의향이 있으신가요?
    (네스트 사기 전 기준으로요)

    한두달전에 난방기 컨트롤러를 판매하는 업체에서
    (한국 제품은 거의다 동작한다고 합니다)
    IoT를 접목하고 싶다고 간접적으로 컨텍이 온적이 있는데
    바빠서 신경도 못쓰다가 문득 이 포스팅 보니 생각이 나네요.

    통신은 WiFi 쓰고 IFTTT는 채널을 만들면 되고
    자체앱에서도 제어 가능한 정도면 될것 같더라구요.

    혹시 기타 필요 기능이 있으시면 추천 부탁 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02:50 신고

      만화책보다가 놀란 토끼눈이 돼서 한참 읽어 봤네요.


      전 개발자가 아니라 말씀드리는 내용이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네스트 설치 전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날씨 정보 반영이나 재실을 감지하지 않아도(네스트보다 기능이 부족하더라도) "연동"만 된다면 이 부분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흉내를 낼 수 있으니 비싸더라도 자가 설치 수준으로 쉽게 "호환"이 되고 "디자인"만 깔끔하면 저는 100% 무조건 구입했을 것 같습니다.



      기타 필요한 기능의 의미를 하드웨어 쪽으로만 생각해보겠습니다.

      보통 온도조절기가 거실에 있으니 (네스트의 히트 링크와 같은 기기를 통해 설치 위치의 제약없이 온도 조절기를 거실에 설치할 수 있다면) 기존에 사용하는 거실 에어컨이라도 컨트롤 할 수 있는 Tado Cooling같은 악세사리(IR 내장, Blaster나 릴레이 종류)라도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도 조절기가 날씨 예보, 미세먼지 감지 등등 기능은 많을수록 좋겠지만 냉난방만 자동화에 맞춰 "연동"만 제대로 되면 전 만족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11.23 03:09 신고

      네 제가 생각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한국형 네스트" 이런식으로 마케팅 하기도 좋을것 같구요.

      에어컨 연동은 생각치 못했는데
      어차피 한국 에어컨 종류가 많지 않으니 컨트롤까지는 어렵지 않을것같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온도 조절하는 시나리오는 걱정입니다.
      네스트를 써보거나 깊게 파악을 해봐야 되는데
      그것만 된다면 괜찮은 제품이 나올듯 하네요

      업체도 가까이 있다는데
      올해안에 짬내서 미팅을 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세상에는 참 만들고 싶은 제품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03:32 신고

      에어컨 연동은 확인을 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제 환경 문제일 수도 있으나 집에서 사용하는 삼성 에어컨 3대, LG 2대를 로지텍 하모니 설정을 할 때 삼성 다른 모델 3대는 비슷한 모델명 찾아서 입력을 해도 문제가 없었는데 같은 LG 모델은 학습도 안 돼서 호환되는 모델명을 노가다로 찾는데 이틀 걸렸습니다.

      온도 조절 시나리오의 경우 포스팅에서도 썼지만 네스트는 아주 훌륭합니다. 일주일 학습이 끝난 후부터는 아예 건드릴 일이 없습니다. 제가 기술적인 부분은 모르니 드릴 말씀이 없네요.

      다만 온도 조절이 네스트 만큼은 아니어도 네스트보다 국내 환경에 특화되어 출시가 되면 저같은 사람은 한국형 네스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만화책 읽다가 흥분해서 선생님하고 대화하며 이것저것 생각하다보니 시간이 새벽 4시를 향해 달려가고 있네요. 즐거웠습니다. 푹 쉬세요.

    • 프로필사진
      admusic2016.11.23 11:08

      저도 100 %구입합니다.
      현재 국내에 은근히 iot 제품 들이 많은데 (통신사는 둘쨰치더라도요) 공통적인 문제가 각각의 허브 혹은 어플로만 개별 작동만 한다는 문제입니다. ㅠ_ㅠ
      홈킷,스마트씽스,ifttt 셋중에 1개라도 지원을 하면 구입할텐데, 그게 안되서 구입을 전혀 고려를 못하는데요...

      특히나, 전력쪽 (플러그나 전등 스위치) 과 난방/에에콘 관련 국내 맞춤형 제품이 홈킷or스마트씽스 & ifttt 지원되면
      전 바로 살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원하는 부분이고요

    • 프로필사진
      Smurfs2016.11.23 23:29

      공식 API or MQTT(사실 API가 좋아요...MQTT 제어구성하려면 귀찮고 어렵...ㅠㅠ), 보안 이 둘은 꼭 충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4 00:30 신고

      야심한 밤에 오늘은 MQTT 제어에 대해 공부해보자며 구글링했다가 포스팅 하나 보고 접었습니다. 글씨가 그림으로 보이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11.24 20:07 신고

      admusic 선생님
      아마 진행 된다면 IFTTT 이후에 스마트싱스 가 맞을것 같구요,
      홈킷은 인증 안받고 할수는 있지만
      애플 MFI 받다가 포기한 경험이 있어 좋을지는 모르겠네요 ㅎ

      전력 제어쪽은 친한 아래 회사쪽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벽스위치와 매립 콘센트에 IFTTT를 적용하고 있으니
      조금 기대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ㅎ
      http://goqual.com/GOQUAL/

      Smurfs 선생님
      네 API를 공개하고 제품은 서버와 MQTT로 통신하는게
      제일 좋은 구성인것 같습니다.
      보안과 속도 안정성 호환성까지 고려를 했는데요,
      들어가는 비용대비 가장 좋은 구성 같습니다 ㅎ

      Makelism 선생님
      업체 제품을 좀 더 보았는데
      각 방마다 보일러 컨트롤러를 달고 각각 제어할수있는 시스템이더라구요.
      가격은 설치비 포함 20만원 정도라고 하는데
      A/S망까지 갖추고 있어 매력적이었습니다.
      제품 개발 의지가 별로 없는것 같다고 하여
      내년에 미팅을 해보고 진행 상황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프로필사진
    2016.11.23 11:0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11:37 신고

      이런 내용은 비밀 댓글이 부담스럽지 않아 좋습니다.

      포스팅에서도 적었지만 네스트 구입 비용 외 설치비가 있는데 이 금액은 제가 얼마이다라고 말씀드릴 부분이 아니라 언급하기 힘듭니다. 다만 미국의 네스트 프로 사례와 비교를 하더라도 이해할 수 없는 가격은 아닙니다. 직접 통화를 해보시는 방법이 제일 빠를 것 같습니다. 번호가 필요하시면 댓글 주세요.

      선생님께서 온도 조절기 이외에 미리 준비하셔야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일러 설치.
      (네스트 설치 후 보일러 고장나면 골치가 아프니 새 제품이 좋겠네요. 거의 모든 메이커가 가능한데 린나이가 작업하기 가장 편하다고 하시네요.)

      2. 보일러 설치 장소에 2구짜리 콘센트.

      3. 네스트 설치 위치부터 보일러 위치까지 UTP 케이블 2개.
      (1개만 설치하셔도 되는데 단선 대비용으로 추가.)

      4. 네스트 설치 위치에 직사각형 보강판을 설치하기 싫으시다면 UTP 케이블만 나오게하고 약 지름 2~3cm 정도의 타공.

    • 프로필사진
      2016.11.23 12:5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13:05 신고

      메일 보냈습니다.
      확인이 안 되면 댓글주세요.

  • 프로필사진
    2016.11.23 11:2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11:45 신고

      선생님도 같은 생각이시군요.

      1.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막상 하모니를 오랜 시간 사용을 해보니 에어컨에 대한 작동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한 번에 복잡한 엑티비티 실행이 몰리면 에어컨에 신호를 안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로 작동 신뢰도가 높은 제품으로 교체를 하고 싶습니다.

      2. 제 경우에는 플러그까지는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중성선 시공을 하지 않았습니다.

      3.
      위에 댓글에 답변을 드렸습니다.

      "공유"라는 단어가 참 좋네요.
      감사합니다.

      요즘 인테리어 준비하시면서 전기에 대한 의견들이 많으시네요. 중학교 때 배운 전기 지식이 전부지만 공사하실 때 참고하시도록 전기 공사 인테리어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Amazing2016.11.23 11:51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단순 ir리모콘의 기능을 위하여 tado cooling을 구입하기에는 가격이 만만치는 않네요. 이건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네크로스님의 연락처를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11:54 신고

      비밀 댓글로 이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 프로필사진
      2016.11.23 12:0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3 13:05 신고

      메일 보냈습니다.
      확인이 안 되면 댓글주세요.

  • 프로필사진
    2016.11.25 13:2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대니보이2016.11.25 20:46

    스마트홈에 관심있어 인터넷 타고 와서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블프를 맞이해서 Nest, Ecobee3등 구매하여 집을 스마트하게 바꿔보려는 1인입니다.

    오래된 아파트인지라 중앙 난방식으로 조정하고 (지멘스 로고 박힌 온도 조절기)

    이사하면 인테리어 하면서 시스템 에어컨 (무선 조정)은 3개 방에 설치하였습니다.

    이 경우 Nest와 Ecobee3중에서 어떤 것이 더 적합할지 자문 구하고자 글 남깁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11.25 21:30 신고

      말씀하시는 내용으로는 많이 아시는 분 같아 자문을 드리기 민망하네요. 저는 네스트를 설치가 아닌 사용만 하고 있고 에코비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꽤 좋은 디바이스고 설치 난이도가 높다라는 정도라 선생님께서 바라시는 비교는 할 수가 없습니다.

      중앙 난방식이면 포스팅 내의 링크에서 언급이 되었듯 네스트의 경우 릴레이를 이용해 자가 설치가 가능합니다.

      시스템 에어컨의 무선 조정이라 함은 IR 리모컨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현재로서 이 방식은 접점 연동 방식의 네스트를 이용한 냉방을 제외하고 로지텍 하모니같은 제품으로만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 주위에 네스트를 설치해주신 선생님을 비롯해 총 3분이 가정용 에어컨 연동 방법을 찾고 있으셔서 언젠가는 국내 환경에 맞게 설치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의 비교가 꼭 필요하시다면 링크를 참고하셔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이 부분에 대해 새로운 내용을 아시게 된다면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aldo.tistory.com BlogIcon 오날두2017.05.20 13:27 신고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랜만에 네스트 포스트에 댓글을 남깁니다. 이제서야 네스트매니져를 설치하고있습니다. 나의마트앱까지는 설치를 했는데 디바이스핸들러가 없다고 오류가 뜹니다. 위키를 보니 내장치-새장치추가 를 하여 소스를 넣으라고 하는것같은데 어디다가 복사를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앱을 설치할때처럼 코드 메뉴가 없는것같은데 제가 어떤부분을 잘못알고있는지 알려주실수있으신가요?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20 13:30 신고

      10분 후에 댓글 달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20 13:42 신고

      컴퓨터 앞에 있으니 빠르게 답변이 가능하겠네요. 혹시 Nest Manager를 IDE(https://graph-na02-useast1.api.smartthings.com/ide/apps)에서 Update from Repo가 아닌 코드를 붙여넣어 설치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나중을 생각해서 Update From Repo를 이용한 설치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도 많이 좋습니다. (저도 코드로 붙여넣어 설치했었거든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aldo.tistory.com BlogIcon 오날두2017.05.20 13:48 신고

      말씀대로 코드 복사를 이용하여 수동설를 했는데 그랗디면 기존것은 삭제를 하고 재설치하는게 좋다는 말씀이시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20 13:51 신고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만약 Github 통합이 안 된 상태라면 아래 링크가 도움이 되겠네요.

      http://docs.smartthings.com/en/latest/tools-and-ide/github-integration.html?highlight=git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aldo.tistory.com BlogIcon 오날두2017.05.20 14:27 신고

      통합을 예전에 core설치를 따라할때 해놔서 오늘은 수월하게 진행한걱같습니다.
      알려주신대로 했더니 정싱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게 포스트의 스샷에는 섭씨로 표기가 되어있는데 제꺼에는 화씨로 표기가 됩니다. 설정하는 부분을 이무리 찾아봐도 못찾고있는데 다른 방법이 있는건가요?
      그리고 스마트싱스 앱에서 장치들의 순서를 제가 원하는대로 바꾸고싶은데 그런메뉴 역시 못찾고있습니다.
      몇달전에 벌벌떨며 읽던 내용들을 이제는 저도 시도해보고 있는게 참 기분좋은것 같습니다. 선생님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5.20 14:35 신고

      네스트 매니저는 허브의 온도 표시 방법을 따르고 있으니 IDE의 허브 항목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이미 섭씨로 세팅되어 있다면 기다리시면 될 겁니다.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니 참 좋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
      지금보니 "스마트싱스 앱 - More - 우측 상단 톱니바퀴"에서도 바꿀 수 있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aldo.tistory.com BlogIcon 오날두2017.05.20 14:40 신고

      바로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7.09.07 12:3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9.07 13:02 신고

      제 마음대로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말씀하신 분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보시면 어떨까요?
      그래도 연락이 안 된다면 댓글 주세요.
      제가 여쭤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이형록2017.09.07 14:47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은 달았습니다.
    에어컨과 보일러 공사가 진행중이어서
    빨리 연락드리고 싶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NEOKIM2017.09.17 07:12

    안녕하세요.
    현재 주택을 지을려고 설계 중에 있습니다. 내년 3월 중 착공 예정인데 네스트 스마트홈으로 보일러 에어컨 전열환기 cctv 도어락 등 연동시켜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혹시 제가 기술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을까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전문가가 혹시 아니시라면 좀 상세히 잘 아시는 분 연결이라도 해주실수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9.17 11:48 신고

      안녕하세요.
      날씨가 상쾌하네요.

      선생님보다 먼저 시작했을 뿐 잘 모릅니다.
      통화로 말씀드리기에는 양도 방대하고요.

      네스트는 네크로스님과 통화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기 공사는 아래 링크와 스마트싱스&삼성 커넥트 카페(http://cafe.naver.com/stsmarthome/)를 참고해주세요.
      그래도 궁금한 부분이 생기신다면 제가 아는 한도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http://makelism.tistory.com/entry/반셀프-인테리어-4-1-전기-및-통신-공사-1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2017.09.17 07:1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다가2019.06.04 13:49

    시간이 흘러 LG도 접점을 제공하네요~
    제품명: LG Dry Contact for 3rd Party Thermostat
    아마존등록일 : February 23, 2018
    https://www.amazon.com/LG-Dry-Contact-Party-Thermostat/dp/B079ZYZ83Y/ref=sr_1_1?keywords=dry+contact+for+thermostat&qid=1559623339&s=gateway&sr=8-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9.06.04 17:32 신고

      이 제품 몰랐습니다.
      좋은 정보라 포스트 하단에 추가하겠습니다.

      지나가다님 감사합니다.
      편안한 오후 되세요.